티스토리 뷰

요즘 일본 불매 운동이 번지면서 우리 주위에 정말 많은 일본 제품이 있었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그 중 최근에 알게된 사실 하나 공유합니다. 바로 CJ 햇반 문제입니다. CJ 햇반을 치니 검색어로 후쿠시마 원산지 쌀미강 추출물 등이 뜨는데, 하나씩 팩트 체크 해가면서 제대로 알아봅시다.


일단 많은 분들이 그래서 CJ 햇반 일본이 원산지이냐 궁금하실텐데요. 저도 궁금해서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일단 햇반에 들어가는 미강추출물이 있습니다. 이 미강추출물이 밥의 맛과 향을 좋게 만드는데 쓰이고, 상온에서 보관하게 만드는 것이랍니다.

CJ제일제당 측은 햇반에 첨가되는 미강추출물이 0.1% 정도 된다고 했습니다. 그럼 CJ햇반 미강추출물 어디에서 수입하고 있냐구요? 바로 후쿠시마에서 800km 떨어진 와카야마현에서 수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검사를 통해 안전한 원료만 수입하고 있다는데요.


결국 CJ 제일제당 햇반은 일본산 미강추출물을 사용하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99.9%는 국내산 쌀과 물로, 나머지 0.1%는 일본산 미강추출물로 이루어진 햇반입니다. 다만 그 일본산 미강추출물은 후쿠시마가 원료가 아니라 와카야마현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일본산 불매 이전에 일본 방사능때문에 피하고 있었는데, 햇반에 일본산 원료가 들어가는지 정말 몰랐네요. 이 햇반 뿐만 아니라 하겐다즈 녹차 아이스크림도 녹차분말을 일본껄로 쓴다고 합니다. 


햇반과 하겐다즈 측 관계자들은 방사능과 관련 없다고 늘 말하지만, 일본 방사능때문에 피하고 있는 분들은 일본산 원료 자체를 쓴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다는 것 관계자들이 알아줬으면 하네요.

댓글